학과소개 및 연혁

사회학은 다양한 사회현상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체계를 만들고, 이를 통해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들을 분석, 해결하는 학문이다.

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의 구조와 변공에 관한 이론 및 방법론 분야의 기본 과목들과 다양한 사회 현실, 연구 주제들을 다루는 응용과목들로 나눌 수 있다. 이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 현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, 주어진 사회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한편,  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 및 발전시키려는 진취적인 자세와 능력을 갖출 수 있다. 졸업 후 진로는 학계나 언론계, 행정기관, 금융계나 일반기업체, NGO 활동 등 다양하다. 그리고 학과에서 제공하는 교과목을 이수하고, 일정한 요건을 갖추게 되면 교원자격증(중등 2급 일반사회)을 취득할 수 있다. 학과 관련 자격증으로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이 있으며,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있다.


최근에는 사회학과가 주관학과로 참여하여, 경제학과, 언론정보학과, 사회복지학과와 함께 일반대학원 학과 간 협동과정 "지역사회디자인학과"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. 지역사회디자인학과는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배출을 목표로 지역조직의 활동가들에게 요구되는 적절한 학문적, 실무적 지식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, 학문간 융·복합을 통한 실천적 대안 모색을 목표로 한다.